종합적 리더쉽

2011. 4. 18. 15:23


여러가지 일을 해 봤지만 또 이렇게 대규모 토목공사를 해 보리라고는 생각 못했습니다.


처음 계획은 간단하게 건물 지을 자리만 만들 생각이였는데 하다 보니 자꾸만 일이 커졌습니다.


집채 만한 중장비 들과 여러대의 덤프트럭들


가로  막혀 있던 산이 없어지고 운동장 만한 터가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나무 종류와 흙의 종류, 중장비들과 그 쓰임새와 공법들
이론으로는 배울수 없는 현장 공부였습니다.


이 모든 일들을 우리 땅에서 우리 책임하에 우리 돈으로 공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배웠습니다.


산이 어떻게 만들어 지고 건물이 어떻게 지어지며, 흙과 돌과 나무와 물과 바람이 어떻게 움직이는가,


길은 어떻게 만들어 지고 사람은 어떻게 흘러가는가,


이런 규모의 토목공사는 나와 상관 없는 다른 세상의 이야기로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해 보니 괴롭고 힘들긴 하지만 해 볼만 합니다.


그동안 제가 살던 세상과 다른 인생공부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 '클럽에스프레소'의 경험입니다.


우리 클럽에스프레소의 식구들은 이제 이런 규모의 공사는 웃으며 여유있게 할수 있는 경험을 했습니다.


여러종류의 중장비와 가격과  역할과 그 모든 것에 대해 종합적으로 배웠습니다.


클럽에스프레소의 기술은 커피만이 아니라 공간을 창조하고 건물을 짓고 자연과 생태계를 아는 "종합적인 리더쉽"입니다.


하나를 잘 하기 위해서는 그 하나를 받치고 있는 열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하나 밖에 모르는 사람은 그  하나도 제대로 끝까지 하지 못합니다.
삶은 길고 할 일은 많습니다.


좀더 완벽한 커피를 위해 모인 클럽에스프레소의 식구들
우리는 커피를 배우고 일을 하면서 자연을 배우고 극복하는 법도 같이  배웁니다.


그리고 한 사람의 완벽한 리더로 만들어 집니다.
클럽에스프레소의 식구들은 맹목적 커피쟁이가 아니라 이  사회에 "유익한 리더"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어떠한 곳에서 어떠한 일을 하더라고 다 잘하는 일꾼, 땅을 파고 나무를 심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생존할 수 있는 기술을,
그리고 더 훌륭한 가치를 만들어 내는 기술,
남들은 다 안된다고 반대하지만, 극복하여 성공하는 리더


우리는 이곳에서 우리를 훈련하고 배우며 쉬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성공하는 삶이란 돈이  아니라 가치를 창조하는 삶이라고 우리는 믿습니다.


이 모든 것의 시작과 끝은 자연이며 한그루의 나무를 심고 가꾸는 정성과 지혜에서 시작된 편한 휴식임을  믿습니다.


아름다운 숲을 위해서는 어떤 나무는 베어 내야하고 끈임없는 정성이 필요하며, 또한 자연의 난관을 극복해야 합니다.


나무를 베어낸 자리에 이렇게 새로운 나무들을 심었습니다.

posted by clubespres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