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궁금해 2] 에스프레소용과 드립용으로 따로 정해진 원두가 있다?

2011. 7. 22. 13:02



에스프레소용과 드립용으로 따로 정해진 원두가 있다?

클럽에스프레소 블렌드는 에스프레소 기계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단종 원두는 에스프레소로 추출하면 싱거워서 사용할 수 없다?

원두커피는 사야겠는데 이런저런 말들도 있고..
그래서 원두고르기가 더욱 고민이 된다면 이 글을 찬찬히 읽어볼까요~?



주로 에스프레소용 원두는 강하게 볶아야 한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고, 많은 곳에서 그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에스프레소로 뽑았을 때 신맛을 적게 하기 위한 또는 라떼나 까페모카처럼 베리에이션 음료를 만들 때 강하고 진한 커피맛을 느낄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 이지,  에스프레소머신용 원두가 따로 있는건 아니랍니다.

 

 

에스프레소처럼 소량의 진한 커피의 맛을 기호에 맞게 조절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단종 커피를 섞어서 블랜딩을 하고, 또한 라떼처럼 우유가 들어간 커피에 고소함과 진한 맛을 주기 위해 좀더 강하게 볶음과 동시에 블랜딩으로 맛을 조절합니다. 역시 그렇게 조절한 것이 라떼도 맛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모든 단종커피도 에스프레소나 아메리카노 혹은 드립으로 같이 즐길 수 있습니다.

클럽에스프레소에서는 단종의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메뉴가 10가지나 있습니다.
(
에티오피아-이르가체프,시다모,리무,하라/케냐AA,우간다,콜롬비아 페레이라,탄자니아AA,파나마 마우니어)


드립에 쓰는 즉
, 판매하는 단종원두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더 강하게 볶지도 블랜딩을 하지도 않습니다.
에스프레소에 사용했을 때 맛과 향이 가장 좋은 10가지를 뽑아서 내놓은 것입니다.

 

단종원두 에스프레소나 아메리카노를 드실 때 초점은에스프레소니까 무조건 진해야 해보다는 그 원두자체의 특징을 최대한 즐기시면 됩니다. 일반 카페에서 단종의 에스프레소를 내놓지 못하는 것은 단종별 그라인더를 모두 구비하기에 비용이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외국의 경우 유명한 몇몇 카페에서 저희처럼 싱글에스프레소를 내놓고 있으나 비용으로 인해 몇 가지만 취급하고 있답니다.

 

 

결론은 클럽에스프레소에서는에스프레소블랜드를 따로 판매하고 있으며, 많은 카페에서 이 블랜딩 원두를 사서 에스프레소나 라떼를 만들며, 이 블랜드에 한해서 조금은 강한 로스팅을 일부 사용하고 있으나 블랜드로도 드립을 즐기기에 아무 문제가 없으며 단종커피로도 에스프레소머신을 즐기기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오직 개인의 취향이므로 여러 가지 맛을 시도해 보시기를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싱겁다면??? 물을 조금만 덜 넣으시면 됩니다^^

 



 

posted by clubespresso